뭐가 궁금해?

종이에도 종류가 있는 걸 아시나요?? 종이별 사용법!! 본문

상식

종이에도 종류가 있는 걸 아시나요?? 종이별 사용법!!

르으킴 2020. 11. 15. 12:05
728x90
반응형

안녕하세요. 매번 제가 궁금한 사항에 대해 찾아보고 

여러분과 같이 정보를 공유하고자 작성해보았습니다.

 

오늘은 제가 회사 생활을 하면서 제본을 할 때 백상지를 이용하는데

처음에는 다 같은 종이라고 생각했다가 문득 궁금증이 생겨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.

이 글을 쓰기위해 알아보니 종류도 여러가지이며, 무게도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.

 

잡지식일 수 있지만 여러가지 상식으로 알아둔다면 언제가 써먹을 수 있지않을까 

싶어서 이렇게 적게되었으니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끝까지 읽어주세요!

 

# 1.백상지

 @ 특징

- 백색을 띄며 일반적으로 모조지를 말합니다. 종이의 표면이 매끄럽고 평활도가 뛰어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. 그리고 평활도가 뛰어나며 색상이 희고 탄력도 가지고 있습니다.

 @ 용도

- 백상지 용도로는 책의 본문, 복사용지, 프린트용지, 각종 서류 등 다양한 용도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.

 @ 용지의 평량

- 각각 60, 70, 80, 100, 120, 150, 180, 220, 260g/㎡이 있습니다.

# 2.색지

 @ 특징

- 백상지와 거의 같은 재료를 사용하고 펄프에 염료를 넣어 생산해 내는 종이로 색상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. 그러나 모조지보다는 질이 약간 떨어지는 종이로 고급인쇄에는 적합하지는 않다고 합니다.

 @ 용도

- 주로 경인쇄(마스타 인쇄)용 책자의 간지 등으로 많이 이용됩니다.

  본문에 장/부를 구별할 때 가장 많이 쓰여 중간중간 한 장씩 끼워넣는 사용합니다.

 @ 용지의 평량

- 각각 45, 70, 100g/㎡이 있습니다.

 

 

# 3.신문용지(갱지)

 @ 특징

- 이글을 쓰기 전까지 재활용 종이같다라고 생각한 종이인데요. 이 용지는 신문전 용지로 고속의 윤전인쇄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져 종이의 밀도가 비교적 균일하고 질기며 연회색을 띄는 종입니다. 룰로 되어 있어 고속 인쇄 과정에서 묻은 잉크가 재빨리 흡수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.

 @ 용도

- 용지명과 같이 신문에 이용되며, 시험지, 전단 등에 사용되는 종입니다.

 @ 용지의 평량

- 54g/㎡이 있습니다.

# 4.아트지 및 스노우화이트지

 @ 특징

- 상질 또는 중절지 위에 백토와 젤라틴 등의 물질을 섞어 바른 후 광택을 높이는 수퍼 캘린더를 통과한 종이로서 상질지 위에 백토를 도포한 것 특아트지, 중절지 위에 도포한 것 일반적인 아트지가 있습니다. 이 종이는 면이 아주 곱고 고르며 아트지의 경우 약간의 광택이 있으며, 스노우화이트지는 광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.

 @ 용도

- 아트지는 컬러인쇄 및 고급인쇄 등에 사용되며, 스노우화이트지는 광택이 없어 팜플렛이나 광고물에 많이 사용됩니다.

 @ 용지의 평량

- 80, 90, 100, 120, 150, 180, 200, 250, 300g/㎡이 있습니다. 전단지는 주로 100, 120g/㎡을 주로 쓰고 카탈로그에는 180g/㎡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.

# 5.크라프트지

 @ 특징

- 우리 마트가서 주로 볼 수 있는 종이인데요. 주로 일반 포장용, 봉투용 등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종이입니다. 붉은기 또는 갈색의 종이로 섬유질이 길고 질겨 포장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.

 @ 용도

- 포장 및 봉투용으로 사용됩니다.

 @ 용지의 평량

- 70, 120, 140g/㎡이 있습니다.

 

이외에도 많은 종이 종류가 있는데요.

우리가 뭣모르고 사용한 종이도 용도에 맞게 제작이 되고 쓰고있다는 걸 알게되었습니다.

우리에게 큰 영향을 주는 정보가 아니지만 알고 지낸다면 재활용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.

 

이번 글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!

728x90
반응형
Comments